[기본숙제] 포인터의 핵심 내용을 정리하고 공유하기
- 주소 연산자 "&"는 변수의 메모리의 시작 주소를 구한다.
- 포인터는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이다.
- 포인터에 간접 참조 연산자 "*"를 사용하면 가리키는 변수를 사용할 수 있다.
- 포인터는 가르키는 자료형과 상관없이 모두 크기가 같다.
- const 포인터는 포인터로 가르키는 자료형을 바꿀 수 없다.
#include <stdio.h>
int main(void)
{
int a;
int *pa;
// 자료형 *변수명; *=포인터 기호, pa=포인터 이름
pa = &a; // 포인터에 a의 주소 대입
*pa = 10; // 포인터로 변수 a에 10 대입
// *pa = a =10
printf("포인터로 a 값 출력 : %d\n", *pa);
printf("변수명으로 a 값 출력 : %d\n", a);
return 0;
}
- 주소는 '상수', 포인터는 '변수'
- 포인터는 가르키는 자료형과 관계없이 크기가 같다.
- 포인터는 가르키는 자료형이 같을 때만 대입한다.
- 포인터는 두 변수의 값을 바꾸는 함수의 매개변수로 쓴다.
[추가숙제] Ch.09 도전 실전 예제(p.289) 풀고 인증하기